티스토리 뷰
작두콩은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유사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작두콩은 일반 콩처럼 식용으로 먹기도 하지만,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약용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콩과 껍질로 만든 작두콩차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해서 비염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작두콩이 비염 치료의 명약으로 유명한 것은 풍부하게 함유된 히스티딘 성분 때문입니다. 히스티딘은 필수아미노산으로 콧물을 억제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풍부한 비타민 A와 C도 면역력 증가와 염증 억제 작용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레아제 성분 역시 염증 제거에 일익을 담당합니다. 이런 효능 때문에 작두콩차는 비염은 물론 축농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여드름, 종기, 중이염 등과 같은 화농성 질병에도 두루 적용 가능합니다. 이 모두가 염증을 없애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비염치료 사례
<사례 1> 비염이 심한 아이에게 작두콩차를 끓여서 하루에 1리터 정도 먹였습니다. 보름 정도 지난 후부터 막힌 코가 서서히 뚫리고 가래가 줄었으며 콧물도 사라졌습니다. 코가 막혀 잠을 잘 때에 거칠게 내쉬던 숨소리 역시 잦아들었습니다.
<사례 2> 물 대신에 작두콩차를 열심히 마셨는데, 2주 정도 지나면서 콧물이 서서히 멎고 그렇게 심하게 막히던 코가 뚫리기 시작했습니다. 재채기 역시 사라졌고, 콧속이 더 이상 가렵지 않았습니다. 비염 때문에 코가 막혀 잠을 설치는 일은 이제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 작두콩의 효능
작두콩의 효능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몇 가지를 소개 합니다.
<구강질환 치료> 작두콩차의 카나발린 성분이 구강 내의 박테리아를 살균해 치조농루와 구내염 등의 각종 염증 질환과 출혈을 억제하고 치료해 줍니다. 섭취 방법은 작두콩차로 입안을 한 번 가글 한 뒤에 마시면 됩니다. 비염 치료에서 언급한 이 히스티딘과 우레아제 역시 이런 작용을 도와줍니다.
<위 건강 증진과 질환 예방> 작두콩은 위장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위와 장의 각종 증상을 치료하고, 뱃속을 편안하게 하며 체한 것을 내려줍니다. 이는 거의 모든 콩들도 함께 갖고 있는 효능이지만 작두콩이 더 뛰어납니다.
<면역력 강화> 비염 편에서도 언급했지만, 작두콩은 비타민 A,C,E가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종 개선> 작두콩은 일반 콩들처럼 신장과 폐를 보하는 약성이 강합니다. 이처럼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노폐물과 체내 염증을 배출시켜 주므로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변비 개선> 작두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해 줍니다.
<혈액 순환 개선> 작두콩에 함유된 나이아신 성분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 흐름을 개선해줍니다. 그래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 밖에도 가래와 기침을 삭이는 효능이 있어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절염과 신허요통에도 효과가 큽니다. 작두콩은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합니다. 그리고 폐와 대장 및 신장과 위장 경락에 작용합니다.
그렇다면 신장과 폐가 약한 체질에 가장 이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몸이 냉한 체질은 물론 선천적으로 폐와 신장이 약한 분들도 이로운 음식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몸이 냉하지만 위장이 약한 분들은 과도하게 복용하지만 않으면 큰 부담이 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작두콩이 따뜻한 성질이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배탈이나 설사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대장이 약한 사람들이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도 마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작두콩을 먹는 방법
작두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작두콩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드시 조리를 한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작두콩을 볶아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에 3~5g씩 타서 마시면 됩니다.
작두콩에 콩깍지를 함께 볶은 후에 달여 마시면 효능이 더 좋습니다.
이런 방법이 불편하시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작두콩차를 구입해서 먹으면 편리합니다.
또한 음식을 할 때도 작두콩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작두콩 가루를 국이나 찌개에 넣어 끓이거나, 작두콩을 넣어 밥을 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만, 밥을 지을 때는 작두콩을 반나절 정도 충분하게 불린 뒤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비염과 축농증 등의 각종 염증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라면 어성초와 함께 배합해서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체질에 맞지 않아도 증상 치료를 위해 단기간 사용하는 것은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렇게 해서 먹었는데 부담이 생겼다면 용량을 조금 줄여 섭취 하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