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좀 완치에 좋은 밤꽃(밤나무)의 생약명은 율화입니다.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쓰고 떫으며 독은 없습니다. 1일 4-8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사용한다 합니다. 주변에 밤농사를 하거나 고향이나 인근 밤나무에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땅에 떨어져 있는 밤꽃을 주워 밤꽃차나 효소로 만들어 먹는다 합니다. 밤꽃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밤꽃의 효능

1. 무좀 치료

특효제 밤꽃이 무좀치료에 쓰인다는건 잘 알려져 있지는 않은데요. 밤꽃을 넣고 물을 끓인 다음 미지근하게 식혀서 무좀에 걸린 발을 담그면 무좀이 낫는다고 합니다.

 

물에 발을 담글때는 오래 담글수록 좋은데요. 무좀에 걸린 발을 밤꽃 물에 담근 후에는 그냥 말리지 마시고 깨끗한 물로 휑궈줘야 하며 1일 1-5회 정도 반복하면 무좀은 완전히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1주일)

 

사용한 물은 재사용가능하며 물 1/2을 붓고 밤꽃 한 줌을 넣어 끊여 우려내어 사용하면 됩니다. 실제 3-4번 만으로도 무좀이 신통하게 나았다는 사례도 있네요.

 

 

2. 항암효과

양기부족 밤꽃에는 페놀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세균이 자라는 것을 막아주고 우리 몸속의 유해한 산소를 게거하는 효능이 뛰어나서 암세포 증식을 막아줍니다. (아카시아 꽃의 10배 많음)

 

또한 밤꽃은 정력과 양기를 북돋워 주기 위한 처방으로 쓰이며 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합니다. 이외에도 만성구토나 허리와 다리가 쇠약해지는것 음식을 먹으면 토하는 병증 골절 통증 신장병예방 성인병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밤꽃은 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및 방지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불안감 우울증 골절 통증 신장병 호흡기질환 소화기 질환 항산화 심혈관질환 뼈 건강 간 보호 항균 혈압 암세포증식 억제 숙취해소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밤꽃차 만드는 법

1.채취한 밤꽃을 살짝 씻어 물기를 빼고 밤꽃을 1-2cm로 자른다.

2. 온도를 낮게 한 팬에 살짝 볶아준 후 채에 넣고 가루를 털어 준다.

 

3. 이러한 과정을 3-4번 거치면 밤꽃차 완성됩니다. 꽃차 혹은 담금주나 효소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밤꽃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목이 자주 마르는 분들은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나무 꽃밤나무꽃밤나무꽃
밤나무 (밤꽃)

지금까지 밤꽃(율화)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좀 있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실행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